컨텐츠로 바로가기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서관

검색
  • 1점음성도서관
  • 2점나의도서관
  • 3점정보마당
  • 4점도서관소개
  • 5점이용안내
  • 6점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31. 정보마당의 공지사항

제목.
2023년 10월 둘째주 신간도서 및 5주차 독서퀴즈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3.10.10.
조회수.
494.
내용.

LG 책 읽어주는 도서관에서 2023년 10월 둘째주 신간도서 및 가을 독서퀴즈왕 마지막 5주차 독서퀴즈를 안내 해 드립니다.


1. 신간도서 9권.

[소설] 그림자 인간, 츠지도 유메, 리드리드출판.

[소설] 88번 버스의 기적, 프레야 샘슨, 모모.

[시/에세이] 전쟁 같은 맛, 그레이스 M. 조, 글항아리.

[인문] 인생의 저력, 판덩, 미디어숲.

[인문] 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 변지영, 더퀘스트.

[역사/문화] 아는데 모르는 나라, 일본, 박탄호, 따비.

[경제/경영] 미국 주식 히든 챔피언 33, 이석근(삵), 상상스퀘어.

[정치/사회] 위험한 일본책, 박훈, 어크로스.

[자기계발]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전한길, 21세기북스.


[소설] 그림자 인간, 츠지도 유메.

헤어지자는 남자친구를 뒤에서 칼로 찔러 현행범으로 체포된 가냘픈 여성 하나는 범죄를 인정하다가 검찰로 넘겨진 뒤 자백을 번복한다. 어린 딸이 있는 가마타경찰서 강력계 여형사 리호코는 하나가 이름도 주민번호도 없는 무호적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연민을 느낀 리호코는 하나의 뒤를 쫓다가 수상쩍은 집단공동체 '유토피아'를 발견하는데 그들의 리더는 료, 하나의 오빠였다. 리호코는 문득 오래전 일본 사회 전체를 뒤흔든 '새장 사건'의 피해 아동이 그들 남매라는 사실을 깨달으며 사건은 또 한 번 소용돌이를 맞고 반전을 거듭한다.


[소설] 88번 버스의 기적, 프레야 샘슨.

<88번 버스의 기적>은 버스라는 일상적인 공간을 매개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물들이 만나 부딪히고 화해하면서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성장담이다. 버스에서 만난 생면부지의 노인을 위해 그의 오랜 첫사랑 찾기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는 개성 넘치는 설정이 눈길을 사로잡는 이 소설은 유쾌한 전개와 사랑스러운 인물, 가슴을 울리는 따스한 결말과 공동체를 향한 희망적 메시지로 독자에게 기분 좋은 감동을 선사해 '아마존' 및 'USA투데이' 베스트셀러로 올랐으며 '아마존' 이달의 도서 및 에디터 추천 도서로 선정되었다.


[시/에세이] 전쟁 같은 맛, 그레이스 M. 조.

눈부시게 아름다웠고 야성미와 카리스마가 넘쳤던 군자, 동포를 보살피고 마을을 먹여 살렸던 그는 어느 날 '목소리'를 듣기 시작하더니 세상에 문을 닫고 외부 세계와 완전히 단절된 채 소파에 틀어박혀버렸다. 모든 것을 바꿔버린 군자의 사회적 죽음은 조현병이란 이름으로 찾아왔다. 트라우마를 안고 명문대에 입학해 자유와 지성의 세계에서 학자가 된 그레이스는 '군자'로 대표되는 전후 한인 이주여성의 기구한 삶의 궤적과 지독한 병의 뿌리를 연구했다. 그리고 2008년 갑작스레 찾아온 모친의 물리적 죽음 이후, 다시 그 생애를 새롭게 복기하기 시작했다. '그레이스야, 나 기억나지?' 군자는 오래전에 잃어버린 목소리로 말을 걸어왔고, 거기에 귀를 기울이자 스스로 침묵을 깨고 이야기가 된 한 생애가 어둠 속에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인문] 인생의 저력, 판덩.

이 책의 저자 판덩은 6천만 명이 넘는 회원이 소속된 전자책 앱 '판덩독서'의 리더다. 그는 맹자의 가르침에 삶의 본질을 깨우치는 지혜가 들어 있다고 강조한다. 불안을 벗어나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을 돌보아야 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맹자에게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 책에 담긴 53가지 맹자의 지혜를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의 승자로 우뚝 서는 데 충분하다고 단언한다. 누구나 맹자의 글을 옆에 두고 시간이 날 때마다 도움을 받는다면 그 누구 앞에서라도, 또 어떤 상황을 마주치더라도 자신만의 중심을 잃지 않고 호연지기가 넘치는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인문] 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 변지영.

<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에서 임상·상담심리학자인 저자는 '미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현재나 과거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다양한 근거로 뒷받침해 보여줍니다. 그리고 미래자기, 심리대조, 인지제어, 습관 설계, 해석 수준, 자기효능 기대, 마인드셋, 우선순위라는 8가지 심리 도구를 '미래'라는 관점으로 한데 엮어줍니다. 과거를 무거운 짐처럼 지고 다니는 사람, 미래에 대해 막연하고 추상적인 고민만 많은 사람에게 이 책은 미래의 자신, 곧 '미래자기'를 좀 더 가깝고 친밀하게 느껴서 '자기조절'의 기술을 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익히도록 안내합니다.


[역사/문화] 아는데 모르는 나라, 일본, 박탄호.

가까운 거리와 그에 따른 긴밀한 교류, 침략과 식민지배, 과거사 반성과 관련된 이슈 등 일본은 늘 '가깝고도 먼 나라'로 불렸다. 그럼에도, 이처럼 많은 사람이 찾는 여행지로서 일본이 가진 매력을 부정할 수는 없다. 큰맘 먹지 않아도 갈 수 있는 거리, 비슷한 듯 다른 자연과 거리 풍광, 한국인의 입에 맞는 음식 등으로 인해 일본을 여러 차례 찾는 한국인 여행자가 많다. 일본이라는 여행지의 매력 중 하나는 처음에는 한국과 비슷한 풍경과 문화, 음식이 보이지만, 보면 볼수록 비슷한 듯 다른 점을 만나게 된다는 것. 비슷한 자연과 긴밀한 교류, 깊게 얽힌 역사 때문에 일본에 관해 알 만큼 안다고 생각할 때마다, 보란 듯이 낯선 것들이 눈에 들어온다.


[경제/경영] 미국 주식 히든 챔피언 33, 이석근(삵).

이 책에서 소개하는 33개 종목은 S&P500을 구성하는 미국의 대표 기업들이다. 저자는 그중에서도 우리에게 친숙한 상위 50개를 제외한 450개 기업 중에서 최대한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는 기업만을 소개하기 위해 선별했다. 최근 5년간 매출이 증대되지 않은 기업은 제외하고, 최소한 '매출 성장이라는 기본'은 하는 기업들만 고르다 보니 33개 기업이 나왔다.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유명하지 않지만 망할 확률이 지극히 낮은, 앞으로 100년은 함께할 수 있는 우량주가 주를 이룬다. 그럼에도 미래를 선도할 기업도 있고, 안정적으로 배당을 안겨줄 배당주도 포함돼 있다.


[정치/사회] 위험한 일본책, 박훈.

일본 근대사 최고 권위자 서울대 박훈 교수가 막연한 혐오와 적대감을 걷어내고 일본과 한일 관계를 새롭게 바라볼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한국만큼 일본에 관심이 많은 나라는 없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일본에 경쟁심을 불태우고, 그 동향에 신경을 쓰며 자주 비교한다. 하지만 과도한 '관심'에 비해 풍부한 지식과 정보에 기초한 체계적인 이해는 부족하다. 이 때문에 우리는 어떤 때는 일본을 과도하게 경시하다가도 또 어떤 때는 지나치게 일본을 무서운 나라로 본다. 박훈 교수는 이런 심리의 근저에 모르는 대상에 대한 공포와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대상에 대한 비하가 콤플렉스처럼 엉킨 채 자리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이유로 일본을 주제로 한 갑론을박은 늘 반일이냐 친일이냐, 편 가르기와 감정싸움으로 결론 나고 만다. 저자는 이와 같은 일본 인식으로는 얽히고설킨 한일 간 역사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는 것도, 급변하는 지역 질서 속 협력과 경쟁의 파트너로서 지내는 것도 어려워진다고 말한다.


[자기계발] 네 인생 우습지 않다, 전한길.

이 책은 학업, 취업, 사업 등 꿈을 위한 '준비 과정'에 있는 모든 이들이 자신의 선택에 확신을 가지고 용기를 낼 수 있도록, 긴 터널을 지나 결국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는 인생 실전 공략들로 가득하다. 무조건적인 위로가 아닌, 지친 사람들의 가슴에 꼭 들어맞는 적확한 위안들로 채워진 이 책을 통해 단단한 마음 근육과 삶을 힘차게 살아낼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가을 독서퀴즈왕 5주차 퀴즈!


[가을 독서퀴즈왕 5주차 첫번째 퀴즈 / 도서명 '인생의 저력']

저자가 인상 깊게 읽은 구절로 사람을 사귈 때 상대가 하는 말을 분별해서 듣지 못하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뜻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면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다.' 구절이 책에 소개되어 있다. 이 구절은 어디에 나오는 구절일까?

힌트: 97페이지

1번. 주역

2번. 논어

3번. 대학

4번. 중용


[가을 독서퀴즈왕 5주차 두번째 퀴즈 / 도서명 '미국주식 히든 챔피언 33']

코스피 200등 주요 지수의 등락에 따라 기계적으로 편입된 종목을 사고파는 투자 방식으로, 워런 버핏도 본인 사후에는 투자금의 90퍼센트를 S앤P500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라고 했을 정도로 좋은 투자 전략은 무엇일까요?

힌트: 21페이지

1번. 배당주 투자

2번. 퀀트 투자

3번. 액티브 투자

4번. 패시브 투자


퀴즈의 정답을 아래 네가지 방법 중 편하신 1가지로 보내 주세요.


하나. 5주차 마지막 독서퀴즈 응모 페이지 입력 : https://forms.gle/xPEA2xmBKHKgcDhSA

둘. 전화 참여 02-708-3737 또는 02-708-3713 으로 전화 하여 독서 퀴즈 정답을 말씀해 주세요

셋. 문자 참여 : 010-5584-3701으로 성함과 정답을 문자로 보내주세요

넷. 이메일 참여 : voice@lg.or.kr로 성함과 폰번호, 독서퀴즈 정답을 작성해 보내주세요.


지난 퀴즈를 놓치셨다면,

4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LSBQuKR2V9sqrk7S9

3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RUsFTmypYNAiDYx1A

2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NzZF3PsKsyxTHbyB7

1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NKrhk5jXcVMWSV726


감사합니다.



다음글 보기 이전글 보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