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바로가기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서관

검색
  • 1점음성도서관
  • 2점나의도서관
  • 3점정보마당
  • 4점도서관소개
  • 5점이용안내
  • 6점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31. 정보마당의 공지사항

제목.
2022년 7월 첫째주 희망도서, 음성소리책 및 공개강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07.08.
조회수.
127.
내용.
LG 책 읽어주는 도서관에서 2022년 7월 첫째주 희망도서, 음성소리책 및 공개강의를 안내해 드립니다.

1. 희망도서 10권.
[소설] 어린 가정부 조앤, 로라 에이미 슐리츠, 세종서적.
[소설] 공작새 길들이기, 다미레, 봄.
[시/에세이] 송해 1927, 송해, 이기남, 사람의집.
[시/에세이] 다정소감, 김혼비, 안옥북스.
[인문] 마이너 필링스, 캐시 박 홍, 마티.
[인문] 장애 형제자매와 동행하기: 형제자매를 위한 안내서, Katie Arnold 외 8명, 피치마켓.
[자기계발] 당신이 플라시보다, 조 디스펜자, 샨티.
[경제/경영]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송창석, 백산서당.
[예술/대중문화]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 송사비, 1458music.
[소설] 창백한 얼굴들, 채만식, 혜성.

[소설] 어린 가정부 조앤, 로라 에이미 슐리츠.
빨강머리 앤처럼 예쁘지는 않지만 사랑스러운 열네 살 소녀, 조앤 스크래그스의 이야기다. 아빠가 누가 이렇게 못생긴 황소 같은 계집애와 결혼을 하겠느냐고 비웃을 정도인데, 조앤은 황소를 닮았기에 자신을 위협하던 남자의 정강이를 세게 차버리고 위기에서 탈출할 만큼 튼튼하고 씩씩하다. 넘치는 상상력과 열정, 그리고 가끔 예의를 잊은 충동적인 언행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하기도 하지만, 그 때문에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캐릭터다. 소설 속에서는 여리고 따듯한 마음을 가진 조앤이 세상에서 자신만의 자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성장하는 과정이 생생하게 묘사된다.

[소설] 공작새 길들이기, 다미레.
로맨스 크루이자 중독자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불철주야하는 뭘 좀 아는 언니의 색다른, 색스런, 색정적 사랑 이야기 『공작새 길들이기』. 가족, 울타리보다 올가미라 말하고 싶다. 연애, 깊지는 않으면서도 가능한 자극적이길 원한다. 섹스, 싫증날 정도로 하고 싶지만 아무와는 불가능하다. 결혼, 하기도, 하지 않기도 애매한 시추에이션이라 고민된다. 혼자인 이유를 고고하게 내세우는 로맨스 출판사 ‘자하’의 편집장 하진 앞에 나타난 라이벌의 징벌적 손배소 청구 멘트. 이번엔 내가 헤어지자고 할 때까지 만나.

[시/에세이] 송해 1927, 송해, 이기남.
다큐멘터리 영화 「송해 1927」을 촬영하면서 송해가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를 꾸밈없이 담은 책이다. 여러 번으로 나눠서 진행된 송해와의 인터뷰를 비롯하여 그의 가족과 희극인 후배들 그리고 「전국노래자랑」의 악단장이 말하는 송해에 관한 숨은 이야기도 기록하였다. 속 깊은 인터뷰에는 송해가 평생 안으로 삼켜 온 슬픔과 응어리도 함께 들어가 있어 읽는 사람을 애타게 만들고 또 때로는 감동을 주기도 한다. 무엇보다 『송해 1927』은 영광과 눈물이 함께한 송해의 아흔다섯 해에 이르는 드라마를 그의 육성으로 기록한 책이다. 그는 분단 70년의 역사가 몸에 그대로 새겨져 있는 한국 현대사의 산증인이자 파란만장한 대중문화의 발전사가 얼굴에 그려져 있는 한국 예술계의 대들보이다. 유랑 극단을 따라 전국을 떠돌며 청춘을 바친 그는 라디오와 TV 방송의 시대??? 열리며 본격적인 연예인의 길을 걷는다. 그리고 세 살 아이부터 백 살 노인까지 누구나 무대에 올라 노래를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전국노래자랑」을 35년간 도맡아 서민들의 축제로 만들어 왔다. 하지만 송해의 삶은 영광의 이면에 눈물이, 신명의 이면에 고독이 함께하는 굴곡의 인생이었다. 「전국노래자랑」을 통해 가장 친근한 연예인으로 우리 곁을 지키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6.25 전쟁의 실향민이라는 아픔과 딴따라 연예인의 굴곡진 삶 그리고 오래전 잃어버린 아들을 품에 안고 살아온 슬픔도 함께 간직하고 있다.

[시/에세이] 다정소감, 김혼비.
책 제목 ‘다정소감’은 ‘다정다감’을 장난스레 비튼 말이다. 동시에 김혼비가 다정들에서 얻은 작고 소중한 감정의 총합을 뜻하기도 한다. 모든 다정한 사람은 조금씩 유난하다. 작가의 문장은 그래서 유난히 반짝인다. 그렇게까지나 멀리 내다보고, 이토록이나 자세히 들여다본다. 실낱같은 마음으로 울었다가 매듭 같은 다정함으로 다시 웃는다. 격식을 갖춰 농담한다. 논리적으로 설득한다. 그러니까, 다정소감은 다정에 대한 소감이자 다정에 대한 감상이요, 다정을 다짐하는 일이기도 하다. 꽤 긴 시간 거리를 둘 수밖에 없었기에 만들어진 우리 마음속 얼음들이 서서히 녹길 바라면서.

[인문] 마이너 필링스, 캐시 박 홍.
지금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계 미국 작가 캐시 박 홍의 자전적 에세이. 저자는 은근하게 계속되어 끝내 내면화된 차별과 구별짓기가 한 개인의 마음속에 어떤 감정들을 남기는지 파고 든다. 차별받는다고 느끼는 건 네 피해의식이야 라고 말하는 이들에게 저자는 이 책을 내민다. 퓰리처상 파이널리스트에 올랐으며, 각종 유력지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자서전 부문)을 수상했다.

[인문] 장애 형제자매와 동행하기: 형제자매를 위한 안내서, Katie Arnold 외 8명.
여러분이 이 책을 읽고 있다면 여러분은 아마 지적장애, 발달장애, 또는 그 외의 장애 유형을 가진 사람의 형제자매일 것이다. 여러분은 아마 인생의 특정 영역과 관련하여 형제자매를 도와줄 정보를 찾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위한 지원을 찾고 있을지도 모른다.

[자기계발] 당신이 플라시보다, 조 디스펜자.
당신이 플라시보다는 원하는 삶을 창조하고,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마음 활용법을 담은 심리책이다. 먼저 1부에서는 플라시보 효과가 무엇인지, 우리의 뇌와 몸 속에서 플라시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수많은 사례들과 함께 살피고, 이러한 기적적인 변화들을 우리의 뇌와 몸 속에서 오직 생각만으로 창조하는 법을 밝혀낸다. 제2부에서는 실제 변화를 위한 명상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경제/경영]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송창석.
앙드레 코스톨라니 최후의 역작으로 증권 거래와 투자심리에 중요한 변수인 투자의 근본적인 비밀과 기술 등을 안내한 돈 관리 지침서다. 저자는 투자자들에게 21세기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회와 위험, 그리고 변화와 상승, 하락에 대한 전망을 보여준다.

[예술/대중문화]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 송사비.
뮤직 엔터테이너 송사비가 들려주는, 쉽고 재미있는 클래식 음악 야화.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 야화는 음악 연대에 맞추어 구성되어 있어 음악사의 흐름에 따라 감상할 수 있고, 작가가 알려주는 나만의 키워드를 활용해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를 즐길 수 있다.

[소설] 창백한 얼굴들, 채만식.
채만식의 단편소설 <창백한 얼굴들>. 이 작품의 특징은 주제를 명확히 드러내는 '허기는 해야 할 턴데' '어데로 갈까' '말세야' '어떻게 될 거야(이놈의 세상)' 등과 같은 구절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장들과 에피소드를 통해 일제가 이식한 근대의 모습과 그 모습을 통해 조선과 조선인의 방향 상실, 일제에 대한 전복 가능 성 등과 같은 어두운 면을 그리고 있다.

2. 음성도서 6권.
[소설] 드라마 퀸, 고은주, 송암점자도서관 제공.
드라마의 주인공을 동경하는 전업주부를 주인공으로 자칫 뻔할 수 있는 동창과의 불륜 스토리가 아닌, 주인공 스스로가 삶을 되돌아보고 주체성을 회복해가는 성장소설의 전개방식을 따른다. 타인을 주인공으로 보고 싶은 것만 보여주는 드라마에서 벗어나 삶의 아름다움을 깨닫는 은하의 모습은 이제까지 드라마 주인공이 되길 바래왔던 은하 자신과 독자의 기대를 전복하면서 원래 그 자리에 놓여있던 각자의 삶에서 우리는 이미 주인공이었음을 상기시킨다.

[시] 꽃을 보듯 너를 본다, 나태주, 송암점자도서관 제공.
나태주 시인의 [풀꽃]은 전국민의 애송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순수하고 꾸밈없는 시어들은 풀꽃의 시처럼 독자들에게 꾸준히 읽히면 더 큰 사랑을 받게 됐다. 평범한 것에 아름다움을 보는 눈, 별 볼일 없다고 생각했던 무언가를 다시보게 하는 힘이 이 시집에 있다.

[아동,청소년]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곤충이야기, 김태우, 함윤미, 한국장애인재단 제공.
이 책은 조그만 곤충들을 하나씩 들여다보면서 놀랍고 신비한 자연의 힘을 발견하고 있다. 어린이용 곤충도감으로, 전문가가 직접 찍은 생생한 사진, 생태연구원들이 공들여 그린 세밀화, 재미있는 경험담을 소개한다. 어린이들은 세밀화를 통해 꽃밭을 누비는 꿀벌, 구린내로 유혹하는 노린재, 반짝반짝 빛나는 반딧불 등 곤충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놀라운 생존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아동,청소년] 지켜라 멸종위기의 동식물, 백은영, 한국장애인재단 제공.
국내 최고의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의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과 상황에 맞게 주제별 필수 배경 지식을 선별하였다. 여기에 수업을 통해 알기 어려운 다양한 상식을 덧붙여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까지 폭넓게 키울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상식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엄선하여 과학, 사회, 국어, 예술 등 다양한 교과 과정을 통합·이해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교과서에 충실하면서도 수업을 통해 알기 어려운 다양한 상식을 포함, 균형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다.

[아동,청소년] 경제의 핏줄 화폐, 김성호, 한국장애인재단 제공.
돈에 얽힌 역사와 특징을 살펴보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화폐와 경제, 문화의 상관관계를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달러화가 어떻게 기축통화가 되었는지, 국내외 경제를 요동치게 만드는 환율에 대한 정의와 환율이 정해지는 기준, 환율을 알아야 하는 이유와 그 중요성 등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짚어줍니다.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글로벌 경제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로 배려했습니다.

[아동,청소년] 내가 조금 불편하면 세상은 초록이 돼요, 김소희, 한국장애인재단 제공.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들의 환경 실천법 50! 이 책은 물 한 방울 아껴 쓸 수 있는 수도 절약법부터 욕심을 버리고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는’ 환경 사랑까지 환경 보호를 위해 어린이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이야기합니다. 양치할 때 컵에 물을 받아쓰고, 종이는 뒷면까지 쓰는 등 생활 속의 작은 습관이 지구 환경을 지키는 큰 힘이라는 것을 알게 합니다. 또한 나의 행동 중에 지구 환경을 파괴하는 일이 무엇인지도 보여줍니다.

3. 공개강의 4건, K-MOOC 제공.
[언어/문학] 삼국지 인문학, 경희대학교 민관동.
[언어/문학] 질문엔 이렇게 대답하라! 대답의 달인, SERICEO.
[언어/문학] 상황별 처세의 기술, SERICEO.
[언어/문학] 생명을 다루는 사람들의 인문학, 건양대학교 김재명 외 4명.

감사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