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바로가기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서관

검색
  • 1점음성도서관
  • 2점나의도서관
  • 3점정보마당
  • 4점도서관소개
  • 5점이용안내
  • 6점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31. 정보마당의 공지사항

제목.
2022년 4월 넷째주 희망도서, 음성소리책 및 공개강의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04.28.
조회수.
55.
내용.
LG 책 읽어주는 도서관에서 2022년 4월 넷째주 희망도서, 음성소리책 및 공개강의를 안내해 드립니다.

※ 따사로운 봄바람과 함께 즐기는 독서의 즐거움. 독서로 이 봄을 즐겨 보세요.
이번 봄 이벤트는 봄 독서 다짐 이벤트와 도전! 내가 독서 퀴즈왕 이벤트로 진행 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전! 내가 독서 퀴즈왕 이벤트는 금주 일요일인 5월 1일 종료 됩니다! 독서 다짐 이벤트는 6월 30일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5월 1일 종료되는 도전! 내가 독서 퀴즈왕 이벤트! 혹시 지난 퀴즈를 놓치셨다면, 이벤트 종료일인 5월 1일까지 지난 퀴즈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독서 퀴즈는 1주차 부터 4주차까지 모든 독서 퀴즈에 참여 해 주셔야 당첨 확률이 높아지니 모든 퀴즈에 다 참여 바랍니다.

도전! 내가 독서 퀴즈왕 참여 페이지 안내
4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7tw7SB9W6o8vvqrd9
3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fXu9krBu6r87XXPr7
2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DgqAQVrZokgz3ZAW7
1주차 퀴즈 풀기 바로 가기 https://forms.gle/VqYjPJ8f4kQj5EMG9

1. 희망도서 7권.
[소설] 아무도 원하지 않은, 이르사 시구르다르도티르, 황소자리.
[청소년] 미안해 스이카, 하야시 미키, 놀.
[청소년] 십대의 온도, 이상권, 김선영, 유영민, 진저, 공지희, 신설, 자음과모음.
[수필]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오구니 시로, 웅진지식하우스.
[역사] 10년 후 세계사 두 번째 미래, 구정은, 이지선, 추수밭.
[정치/사회] 다시는 그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권김현영, 휴머니스트.
[소설] 가을, 김유정, 사해공론.

[소설] 아무도 원하지 않은, 이르사 시구르다르도티르.
낮은 목소리로 공포를 고조시키는 이르사 시구르다르도티르 특유의 색채가 도드라지는 소설 <아무도 원하지 않은>. 1970년대 초 아이슬란드의 시골마을 소년보호소에서 일어난 두 아이의 죽음이 40년 후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뒤흔드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시간의 풍화 속에서도 결코 무뎌지지 않는 죄악의 맨 얼굴을 찬바람 몰아치는 아이슬란드 밤풍경을 그려내듯 싸늘하고 가차 없는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청소년] 미안해 스이카, 하야시 미키.
2008년에 출간되어 12년 동안 수많은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사랑받았던 하야시 미키의 자전적 소설 <미안해, 스이카>가 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 따돌림으로 상처받는 아이들의 마음을 치료해줄 수 있는 최고의 소설 <미안해, 스이카>는 저자가 14살에 직접 경험한 상처와 외로움을 녹여낸 작품이다. 일본 열도에 큰 충격을 준 이 소설은, 출간 당시 많은 학생과 언론에서 호응을 얻었고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후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히 읽히고 있다.

[청소년] 십대의 온도, 이상권, 김선영, 유영민, 진저, 공지희, 신설.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0권 출간을 맞아 이를 기념하여 청소년문학상 수상 작가들의 신작 단편을 엮은 소설집 <십대의 온도>를 출간했다. 이번 소설집은 청소년문학의 주인공인 청소년을 위한 소설이자, 청소년문학이라는 테두리에 갇히지 않고 어느 세대라도 즐길 수 있는, 문학 그 자체로 즐거움을 주는 문학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 어린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지점. 그 사각지대에서 입시를 향해 맹목적으로 달려야 하는 청소년들. 세상과 자신에 눈뜨기 시작한 십대들이 겪는 학교와 학업, 가정과 기성 제도, 친구와 이성 교제 등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독특한 감성으로 담백하게 그려 냈다.

[수필]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오구니 시로.
NHK 방송국 PD인 저자는 어쩌다 취재를 가게 된 간병 시설에서 예정된 메뉴가 아닌 엉뚱한 음식을 대접받는 경험을 한 후, 치매 어르신들로 스태프를 꾸려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접객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치매 증상을 앓고 있어, 주문한 음식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화를 내는 손님은 아무도 없고, 실수를 이해하며 오히려 즐기는 분위기다. 조금 불편하고 당황스럽더라도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새로운 가치관이 퍼져나간다면 우리 사회가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레스토랑에 생긴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사회문제의 답은 결국 구성원이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 있을 것이란 깨달음을 준다.

[역사] 10년 후 세계사 두 번째 미래, 구정은, 이지선.
2015년 출간되어 '미래 신문'으로 불리며 많은 호응을 받았던 <10년 후 세계사>의 두 번째 이야기. 6년 전 책에서 내다봤던 미래와 실제 현실로 닥쳐온 세계사적 사건들을 비교해보며, 다시 2021년부터 10년 치의 뉴스들을 짚어본다. 코로나19부터 플랫폼 노동, 민주주의의 위기까지 우리가 만들어왔지만 우리가 알 수 없게 된 지난 10년,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바꿔나가는 10년 후가 되기 위해 11가지 세계 이슈와 그에 얽힌 복잡한 맥락을 단번에 꿰뚫는다!

[정치/사회] 다시는 그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권김현영.
저자는 지난 20여 년 동안 언제나 여성 문제가 일어나는 '지금 여기'에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며, 한국의 여성 문제를 예리한 시선으로 포착하고 통렬하게 비판해온 우리 사회의 대표적 페미니스트이다. 여성주의 연구활동가로서 글을 쓰고, 강연을 하고, 여성과 연대해온 권김현영의 첫 단독 저서 <다시는 그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는 낯설지만 통렬한 페미니스트의 시선으로 지금 여기를 돌아본다. 2003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매체에 기고한 글 중 진화하는 페미니즘의 현장을 생생히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을 엮은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얻은 귀한 성과다.

[소설] 가을, 김유정.
일제강점기, 아내를 팔아 삶을 이어가는 남편이야기. 집에만 틀어박혀 있는 남편, 복만은 친구에게 기약서를 써달라고 찾아옵니다. 그것은 남편을 위해 변통하여 알뜰살뜰 공경하는 한결같은 아내를 팔겠다는 매매 계약서였어요. 과연 친구는 그 계약서를 써줄까요? 그런 아내를 복만은 실제로 파는 것일까요? 아내는 순순히 팔려가려고 할까요? 일제강점기, 먹을 것조차 없는 고단한 삶 속에서 어떤 선택들로 삶이 유지되었는지 이야기 속으로 지금 들어가 보실까요?

2. 음성도서 2권, 송암점자도서관 제공.
[소설] 사랑이 채우다, 심윤경, 문학동네.
심윤경의 장편소설 <사랑이 채우다>. 2002년 <나의 아름다운 정원>으로 제7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저자가 사고처럼 나타나 마침내 사랑이 된 남자와 그를 위해 코끼리라도 되고 싶은 여자의 이야기를 그렸다. 어린 여자와 바람나 황혼이혼을 한 아빠, 낭만적 기질 덕분에 아무것도 없는 아빠와 결혼해 빈손으로 이혼당한 엄마, 돈만 밝히는 이기적인 큰오빠, 대책 없이 대형사고만 터뜨리는 작은 오빠. 그리고 서른아홉의 나이에 처음으로 돈이란 걸 벌기 위해 산부인과의 보육실에 취직했다가 원장 선생님과 운명 같은 사랑에 빠진 그녀, 김혜나. 평범해 보이지만 중요한 순간마다 보석처럼 반짝이는 그녀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름답게 펼쳐진다.

[수필] 공감사색, 강원상, 지금이책.
『공감사색』은 작가 강원상이 써내려간 기록을 엮은 책이다. 세월호부터 국정농단 사태까지 무참히 유린당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보면서 국민의 한 사람이자 작가로서 느낀 바를 솔직하게 풀어내는 한편 이미 SNS상에서 수많은 공감을 이끌어낸 검증된 글에 더하여 정치, 교육,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에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거리에 대해 화두를 던지는 글을 추가했다.

3. 공개강의 4건.
[사회과학 기타] 범죄행동의 심리학, 숙명여자대학교 박지선, K-MOOC 제공.
[언어/문학] 다시보는한국독립운동사, 한양대학교 박찬승, K-MOOC 제공.
[인문과학] 생활 속의 인문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이득재, KOCW 제공.
[음악] 바흐의 생애와 음악, 한국교통대학교 박의홍, KOCW 제공.

감사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