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바로가기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도서관

검색
  • 1점음성도서관
  • 2점나의도서관
  • 3점정보마당
  • 4점도서관소개
  • 5점이용안내
  • 6점개인정보취급방침안내

31. 정보마당의 공지사항

제목.
책 읽어주는 도서관 모바일 앱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0.11.23.
조회수.
107.
내용.
안녕하세요.

그 동안 접수된 회원분들의 소중한 의견들을 모아 책 읽어주는 도서관 모바일 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4쩜9에서 오쩜영, iOS 일쩜영쩜육에서 일쩜일쩜영(애플 심사 진행 중)
개편 기념으로 오류를 찾아라! 등 다양한 이벤트를 금주 금요일부터 진행할 예정이오니 업데이트된 앱 사용 후 오류 또는 불편한 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주요 개선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Ⅰ. 신규 서비스
1. 북트레일러
유튜브의 책 소개 동영상을 수집하여 북트레일러 서비스를 구축하였습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책 정보를 만나보세요.
- 이용방법
1) 텍스트 소리책, 음성 소리책 하위 4.북트레일러 선택
2) 도서별 상세화면 제공처 아래 소개영상

2. 이용자 추천도서
책 읽어주는 도서관에서 만난 책 중 여러 회원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책이 있으신가요? 추천도서 코너를 통해 알려주세요.
- 이용 방법
1) 추천도서 메뉴의 '추천도서 등록' 버튼을 탭한 후 추천 제목, 추천 내용 입력 후 도서명(필수), 저자명을 입력
2) 도서를 추가 등록하시려면 아래 도서 추가 버튼을 탭 한 후 도서명(필수), 저자명을 입력합니다.
3) 모두 등록하셨으면 아래 등록 버튼을 탭하여 주세요.
4) 등록하신 추천도서는 관리자가 확인 후 등록 승인을 하게 되며 진행 사항은 나의서재 하위 8.추천도서 등록현황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5) 추천도서가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수 버튼을 탭 하여 추천해 주세요.

Ⅱ. 로그인 개선
1. 아이디로 로그인(안드로이드)
유심이 없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사용자를 위해 기존 장애인등록일자 로그인 외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용 방법
1) 태블릿으로 로그인 시에는 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창이 기본 화면으로 나옵니다.
2) 스마트폰에서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려면 아이디로 로그인 버튼을 탭하시고 이용하세요.

2. 간편 로그인
30일간 이용 기록이 없어 세션이 만료되었거나,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환경(오프라인)에서 간편인증(생체 인증 또는 간편 비밀번호)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1) 간편인증 사용 여부 : 앱 업데이트 후 초기 간편인증 등록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탭 하여 주세요. 간편 인증 사용을 원치 않으시면 취소 버튼을 탭 하여 주세요.
2) 생체인증 등록 :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에 생체 인증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지문 또는 페이스 아이디를 등록해 주세요. 생체인증 기능이 비활성화 또는 생체인증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인 경우 간편비밀번호 화면으로 이동 됩니다.
※ 일부 LG 터치형 스마트폰의 경우 지문 등록 영역 포커스 문제로 '빈 영역입니다. 인증을 취소하려면 탭하세요. 라는 안내 음성이 나옵니다. 무시하시고 지문 센서에 손가락을 올려 놓으시면 지문 등록이 정상 처리 됩니다.
3) 간편비밀번호 등록 : 간편 비밀번호 6자리를 등록해 주세요. 등록 후 확인을 위해 입력하신 간편 비밀번호 6자리를 다시 입력해 주세요
4) 간편인증 재등록(수정) 방법 : 홈화면의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비밀번호 변경 버튼 아래 간편로그인 재설정 버튼을 탭 하여 인증 정보를 수정 또는 신규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 생체인증정보 및 간편비밀번호는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에 저장 되며, 도서관 서버에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Ⅲ. 기능 개선
1. 목록 화면
1) 전체 목록 화면에 무한 스크롤을 적용하여 이전 다음 버튼 사용 없이 콘텐츠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도서 목록에 재생 버튼을 두어 바로 도서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단, 와인스마트폰의 경우 폰 특성상 아래 방향키 이동 시 재생 버튼에 포커스 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2. 검색 기능
신속한 검색을 위하여 초성 검색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용 방법
1) 찾고자 하는 키워드의 초성을 입력 후 검색해 보세요.
2) 입력 예 도서명 :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의 경우' 초성 'ㅇㄴㄹㅁㅈㄹㅊㄱㅎㄴㅈ' 입력 후 검색

3. 도서 분야 확대
소설, 종교, 인문, 사회과학, 자기계발, 아동/청소년 분야를 세분하여 하였습니다.
1) 소설 : 소설 일반, 고전소설/문학선, 공포/호러소설, 미스터리/스릴러소설, 역사/대하소설, 라이트노벨, SF/과학소설, 판타지소설, 로맨스소설, 무협소설, 청소년소설, 웹소설, 드라마/영화소설, 소설 기타
2) 종교 : 종교일반, 기독교(개신교), 가톨릭, 불교, 그 외 종교
3) 인문 : 인문학 일반, 심리학, 교육학, 특수교육, 임용고시, 철학, 문학이론, 문학론, 언어학/기호학,독서/글쓰기, 문헌정보학, 역학/사주, 인문 기타.
4) 사회과학 : 경영/경제, 정치/사회, 사회과학 기타.
5) 자기계발 : 성공/처세, 자기능력계발, 비즈니스능력계발, 인간관계, 화술/협상, 자기계발 기타.
6) 아동/청소년 : 공부방법, 진학/진로, 논술대비, 성교육, 아동, 청소년 소설, 청소년 고전, 청소년 수필 , 청소년 경제/자기계발, 청소년 과학, 청소년 예술, 청소년 인문/사회, 아동,청소년 기타.
※ 분야 확대는 전체 도서의 60%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잔여 도서도 최대한 빨리 분야 확대를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Ⅳ. 새로운 기능
1. 오프라인 시 나의 서재 이용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환경에서도 나의 서재 하위 1.북마크 자료목록, 2.다운로드 보관함, 3.최근열람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1) 오프라인 환경에서는 나의 서재의 1.북마크자료목록, 2.다운로드보관함, 3.최근열람자료 등 3개의 메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사용 중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을 경우 나의 서재의 홈버튼을 탭 하여 주시면 전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오류 신고
콘텐츠에 오류가 있을 경우 콘텐츠 오류 신고를 통해 알려주세요.
- 이용 방법
1) 도서 상세 화면의 콘텐츠 오류신고 또는 플레이어 화면의 콘텐츠 오류 신고 버튼 탭
2) 제목 및 오류 내용을 기재 후 등록 버튼 탭
3) 등록하신 오류 신고의 결과는 나의 서재 하위 7.콘텐츠 오류신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 기능 설정 버튼
플레이어 하단에 기능 설정 버튼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 이용 방법
1) 기능 버튼 : 일반모드(도서 텍스트 보임) / 간편모드(도서 텍스트 숨김) 변경 버튼, 타이머 버튼, 도서내 검색 버튼, 콘텐츠 오류 신고 버튼, 플레이어 설정 버튼, 기능설정버튼
2) 기능설정버튼은 위에 나열된 기능버튼을 보임 또는 숨김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 선택하시면 포커스 이동이 단축됩니다.)

4. 플레이어 설정
볼륨조절 기능을 추가하여 독서에 최적화된 개인별 재생 볼륨을 설정해 놓을 수 있으며, 재생속도는 세분화 하였습니다
- 이용방법
1) 볼륨조절 설정은 재생속도 아래 볼륨조절바에서 볼륨설정
2) 시스템 볼륨 변화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재생속도는 기존 10단계에서 15단계로 세분화 하였습니다.

5. 음성소리책 플레이어
- 이용 방법
재생속도 조절바(시크바) : 플레이어 화면에서 재생속도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6. (안드로이드)텍스트 도서 플레이어
텍스트 도서 사용 편의를 위해 기능 추가 및 개선하였습니다.
- 이용 방법
1) 일반모드(도서 텍스트 나오는 화면)
- 재생위치 선택기 조절바(시크바)를 통해 빠르게 도서내 이동이 가능합니다.
- 특정 페이지 이동 : 현재 페이지 정보에서 탭하면 특정 페이지를 입력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퍼센트 이동 : 현재 진행 퍼센트 정보에서 탭하면 특정 퍼센트를 입력하여 해당 위로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2) 간편모드(도서 텍스트가 없는 화면)
- 재생속도 조절바(시크바) : 플레이어 화면에서 재생속도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7. iOS 제스처 및 로터 추가
1) 플레이어 화면 제스처 추가
- 세손가락 좌우 쓸기로 페이지 이전, 다음 이동
2) 플레이어 화면 로터, 동작 기능 추가
- 로터 > 동작 : 북마크, 메모, 검색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8. 다운로드 보관함 동기화
앱 삭제 후 재설치 시 기존 다운로드한 텍스트 소리책 도서 정보를 자동으로 동기화 합니다.

9. 의견 나눔터
기존 홈페이지의 의견 나눔터를 모바일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1) 나의 서재 하위 6.의견나눔터 탭
2) 글쓰기 방법 : 의견나눔터 쓰기 버튼 탭 하여 제목 및 내용 입력 후 등록버튼 탭
3) 나의 글만 보기 : 스위치 선택을 통해 나만의 글 또는 글 전체의 목록을 보실수 있습니다.

10. 저시력자를 위한 환경 설정 확대
텍스트 소리책의 플레이어 하단의 플레이어 환경설정에서 폰트, 줄간격, 자간, 고대비, 글자크기 등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1) 텍스트 소리책 플레이어 하단에 플레이어 환경설정을 탭해 주세요.
2) 화면설정 항목
- 폰트 설정 : 폰트는 시스템 폰트, KOPUB 돋움체, KOPUB 바탕체 등 3개의 폰트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줄간격 : 줄간격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원하시는 줄간격에 맞춰 주세요.
- 글자크기 : 글자크기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원하시는 줄간격을 맞춰 주세요.
- 글자크기 하단에 예시화면이 제시되오니 예시화면을 보시면서 맞춤 값을 찾아 보세요.

이용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708-3737
이메일 voice@lg.or.kr
의견나눔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